티스토리 뷰

반응형

듀크대학교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에 있는 연구 중심 사립 종합대학교입니다. 세계에서 알아주는 명문대이며 국제공인의 카네기 분류에 따라 전미 최상위 연구중심 종합대학 R1 그룹에 소속되어 있을 만큼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흥미로운 역사와 놀라운 업적으로 학계에서 권위를 떨치고 있는데 오늘 이 글을 통해 듀크대학교의 역사, 학부 및 학교 생활 그리고 저명한 동물들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듀크대학교 흥미로운 역사와 학교 생활 및 저명한 동문
출처 : https://duke.edu/

 

듀크대학교 탄생과 흥미로운 역사

1838년에 브라운 학교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으며 란돌프 카운티 트리니티라는 마을에 설립된 시골의 작은 사립학교였습니다. 그 후 유니온인스티튜트아카데미, 노멀칼리지, 트리니티칼리지로 몇 차례의 이름 변경과 재정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현재의 이름인 듀크대학교로 채택되었는데 존경받는 감리교도인 줄리안 카와 워싱턴 듀크의 기부로 트리니티칼리지가 지금의 이스트 캠퍼스로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듀크의 기부 조건은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지위에 둔다는 조건으로 1896년에 4명의 여성이 대학에 등록하였습니다. 이후 1924년, 워싱턴 듀크의 아들인 제임스 듀크의 후원으로 현재 위치로 이전하였는데 제임스 듀크는 담배 및 전력 사업가로 대학에 대한 미래 비전과 자금을 후원하여 듀크대학교의 미래를 밝게 한 주요 인물 중 하나입니다. 1930년대에는 웨스트 캠퍼스가 완공되었으며 1970년대부터는 대학의 명성을 국내외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 최초로 보조의학 학위프로그램의 발상지가 되기도 했습니다.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온 결과 현재에는 일부 아이비리그 학교들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인 학교로 평가받기도 하며 미국 남부 쪽 대학교 중에서는 으뜸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듀크대학교 학부 및 학교 생활

듀크대학교는 학문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인문학 및 과학 전공, 공과 전공 등 여러 학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대학원 과정도 개설되어 있어 학부 이후에 학문적 역량과 연구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대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복수 전공을 포함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교직원과의 학부 연구 기회를 강조하기도 하는데 또한 인턴 또는 해외 대학 교환 학생을 경험하기도 하며 많은 학생들이 대기업에 취업을 하기도 합니다. 듀크대학교의 캠퍼스는 동, 서, 중앙 이렇게 3군데로 나뉘어 있으며 동쪽이 말 그대로 이스트 캠퍼스입니다. 이곳에는 1학년 단합을 위한 목표로 신입생 기숙사와 여러 학과 사물실이 있습니다. 중앙인 센트럴 캠퍼스는 미술관, 행정기관, 농구장 및 배구장 등이 있습니다. 웨스트 캠퍼스는 듀크의 메인 캠퍼스로 2, 3학년과 일부 4학년이 생활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부 사무실과 행정센터, 스포츠 시설이 있습니다. 웨스트 중앙의 가장 높은 산등성에는 고딕풍의 듀크 예배당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교 생활을 제공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학교 내에는 여러 동아리와 클럽이 있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활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듀크대학은 남자 농구가 유명한데 상당히 많은 선수를 NBA에 진출시키기도 했습니다.

 

저명한 동문들

듀크대학교의 동문들은 세계적인 혁신과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동문 중에서 유명한 인물 중 한 명은 멜린다 게이츠로 그녀는 2006년 세계를 움직인 재계 여성 50인 1위를 한적이 있으며 재단의 CEO로서 어린 환자들에게 소망을 실현시켜주는 데 헌신하고 사회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또한 듀크의 동문 중에는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이 있으며 기업계에서도 큰 성과를 거둔 사람들이 많은데 생존 억만장자가 14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무리

학문적 우수성, 혁신 그리고 흥미로운 학교 생활로 대학 입시를 앞둔 학생들에게 꿈이 되는 듀크대학교. 듀크대학교는 계속해서 세계적으로 높은 평판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 대학 중에서 빛나는 별 중 하나로 미래의 성공을 모색하는 학생들에게 탁월한 선택이 될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