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멜버른 대학교는 호주 빅토리아주의 멜버른에 위치한 연구 중심의 공립대학교입니다. 호주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이며 2024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 선정한 세계 대학 순위에 따르면 멜버른 대학교는 14위, 호주 내에서 1위로 평가되었습니다. 호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명성이 대단하며 해외의 최상위권 대학과 교환 학생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공동연구와 인적교류를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학술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글을 통해 멜버른 대학교 역사와 학교생활, 유명한 동문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멜버른 대학교 오래된 역사
앞서 이야기했듯이 멜버른 대학은 호주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역사를 가진 곳입니다. 그 역사는 185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예술, 의학, 법률, 음악 분야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출범했습니다. 1854년에는 건물 공사가 시작됐으며 1855년에 첫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멜버른대학교의 출범은 빅토리아주의 골드러시에서 축적된 재산으로 가능했으며 초기엔 인문계와 의대, 법대, 음악대학 뿐이었지만 점차 공학대학과 치과대학 등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특히 1980년대에서 90년대에는 다수의 대학과 합병하면서 범위가 더욱 커졌는데 학생 수 또한 3만 5천 명 이상으로 늘었고 멜버른대학교의 캠퍼스 수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호주 교육계의 중심지로서 역사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뛰어난 학문적 업적으로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멜버른 대학교는 전체 학생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합쳐 5만 4천명이 조금 넘는 수이며 그중 유학생 수의 비율도 적지 않습니다. 호주 빅토리아주 소재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150개가 넘는 국가의 학생들이 입학을 희망하고 있는 명문대학입니다.
멜버른 대학교 학교생활
아름다운 캠퍼스
멜버른 대학교에는 주 캠퍼스인 파크빌 캠퍼스 외에도 여러 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멜버른 도시 자체가 영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멜버른 대학교도 전통적인 유럽풍의 건축물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새로운 건물과 오래된 건물의 리모델링이 시작되면서 신구 조화가 아름답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사우스뱅크 캠퍼스에는 음대와 미대가 위치해 있으며 웨비리 캠퍼스에는 수의학, 번리에는 원예를 전문으로 강의가 진행되고 크레스빅 캠퍼스에서는 임삭, 두키 캠퍼스에서는 농경학, 셰파튼 캠퍼스는 의학 및 치의학, 보건과학부의 농촌보건학술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학부 및 동아리
멜버른 대학교는 학부와 대학, 대학원, 연구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학부는 다양한 전공학과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공학, 치의과, 의대, 법대, 교육대, 경영은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입시 경쟁률도 상당한 편으로 입학 후에도 성적관리를 꽤 열심히 해야하는 학과입니다. 멜버른 대학교 자체가 뛰어난 연구 성과 수준과 훌륭한 교수진의 수입 퀄리티 및 재정적 안정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개선과 성장을 이어왔기에 수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인데 학생들은 이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긍정적인 영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멜버른 대학교 총학생회 소속 동아리가 200개 넘으며 대학원생협회 소속 동아리는 100개 이상입니다. 때문에 학생들은 교육 밖에서도 새로운 친구들과 소통하며 취미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유명한 동문
멜버른 대학교 동문들은 호주 정계 및 재계를 비롯해 세계 160여 개국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호주 총리 4명과 주지사 5명을 배출했으며 동문과 교수진에 포함된 노벨상 수상자가 10명입니다. 또한 니콜 키드먼이나 코티에와 같은 여러 유명인사도 많이 배출해낸 학교입니다.
마무리
멜버른 대학교는 호주 교육의 중심지로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교육 및 연구에 투자를 아끼지 않아 그 명성을 오래도록 이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때문에 입시를 앞둔 학생들의 희망 대학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며 여러 나라에서 온 유학생들이 꿈을 펼칠 시작점이 될 대학이기도 합니다.